MY MENU

회장인사말

  • 대한치의학회는 치의학 분야의 전문 학술단체들의 유기적 연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의학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대한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회에서 치의학회설립실무소위원회를 발족한 이래, 2002년도에 대한치의학회의 명칭으로 창립되었습니다. 본 대한치의학회의 태동 이래 수많은 난관과 역경을 극복하고 지금에 이르기까지 애써주신 선대 대한치의학회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과 회원 학회 여러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2017년에는 대한치의학회가 보건복지부의 승인기관으로 사단법인체로 확대 개편된 이후, 치의학 교육 및 연구 발전, 구강보건의료정책을 위한 연구 활동, 치의학 정보의 평가 및 제공, 치과의사전공의 수련 교육, 치과의사전문의 시험관련 지원 및 협조, 치의학 연구자의 지원 및 교류, 치의학회지 발간, 치의학의 국제교류, 각 학회간의 연락과 조정 및 친목, 협회 학술활동 지원, 종합학술대회 및 분과학회 학술대회 개최 및 운영,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을 진행하여 오고 있습니다.

  • 현재, 대한치의학회 주요사업으로는 대한치의학회지 발간, 35개 인준 회원학회 학술활동평가사업, 회원학회 활성화 및 회원학회지 발간지원 사업, 대한치의학회 학술상 사업, 치의학 학술용어제정사업, 치과의료 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연구사업, 국제학술대회 및 전국단위 치의학학술대회 개최, 기획세미나 개최, 대국민홍보 기획포스터 제작 및 배포, 의료분쟁 및 학술적 자문, 일본치과의학회, 베트남치의학회, 몽골치의학회 및 기타 국제학술단체와의 학술교류협력사업, 학회 홈페이지 및 웹진관리 사업, 치과의사전문의시험 관련 사항, 치과분야 장애평가기준 제·개정사업, 정기이사회 및 정기총회 등의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는 대한치의학회 제7대 회장으로서 선대에서부터 이룩한 업적을 계승 발전시켜온 추진 사업을 이어받고 또 내실을 다져, 우리 학회의 고유목적사업을 영속성 있게 회무에 반영할 것입니다. 치의학 분야 의료영역의 새로운 분야 개발, 대한치의학회 소속 학술단체들의 학술행사 및 학술지 및 학회의 발전적 지원과 치의학 학술지편집인협의체를 구성, 국립치의학연구기관의 설립 지원, 젊은 치의학자의 연구활동 지원, 치과의료보험 수가 개발과 신의료기술 개발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대한치의학회 소속 전문학회들과의 신뢰와 공존을 기반으로 하는 성장을 지향할 것이며, 치의학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전문 학회들의 추진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근거 중심 치의학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또한 대한치의학회의 국제화를 지향하고 타 직역 단체와의 교류를 확대하며 최고의 전문가단체로서 존재감을 각인시켜, 대한치의학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사단법인으로서의 대한치의학회가 합리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법인이사회와 회원총회의 객관적인 회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사단법인으로서 정부기관의 치의학연구사업의 수주를 위해 체계적인 준비와 더불어 치과의료분야 산업체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이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추어 본 학회의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2022년에는 대한치의학회 창립 20주년 해입니다. 그동안 본회를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소속 회원학회들에 감사를 드리며, 대한치의학회의 회원인 전문학회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며 화합함으로써 더욱 더 발전하는 사단법인 대한치의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학회들과 치의학 관련 유관기관들의 협력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2020년 5월
    사단법인 대한치의학회 제7대 회장 김 철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