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의학회 관련 기사

제목

치의국시 실기시험 표준화 연구 ‘주목’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3.02
첨부파일0
조회수
16562
내용

올 하반기부터 시행되는 치과의사 실기시험 관련 표준화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나와 주목된다.


전양현 경희치대 교수 연구팀(김영재, 김주아, 김윤진, 박병건, 심준성, 조리라, 양수진, 신동훈)이 이 같은 내용의 연구를 대한치의학회지(편집위원장 이기준, 이하 JKDS) 2020년 12월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이 국내외 실기시험 표준화 환자 교육교재를 분석하고 국내 11개 치과대학 관계자를 대상으로 세미나 및 설문조사를 통한 자문을 받은 결과, 표준화환자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내용을 동영상으로 교육 후 현장교육을 진행하는 게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시나리오 사례 동영상 시청 후 이에 대한 토의와 실제 표준화 환자 역할, 결과표 교정에 대한 실습을 강조했다.


특히 평가 공정성에 표준화 환자 영향이 크기 때문에, 동일한 사례에 대해 재현성 있는 평가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실시 문항 역할 훈련이나 채점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치의학회 관계자는 “해당 연구는 표준화환자 역할과 자질을 정의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표준화환자 교육내용을 개발했다”며 “본 연구 내용은 치과의사 국시 실기시험이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시행되기 위한 표준화 환자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논문 원문은 대한치의학회 홈페이지(www.kads.or.kr)에서 볼 수 있다.


http://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114326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