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의학회 관련 기사

제목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및 웹사이트 개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12
첨부파일0
조회수
16456
내용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및 웹사이트 개설

보건복지부-대한치의학회-강릉원주대 치과대학

연구과제를 통해 이뤄내

 

최근 대한치의학회와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에서는 보건복지부에서 발주한 연구과제인 근거기반 구강건강관리 지침 개발 사업에 함께 참여하였으며, 지난 202112월부로 과제가 마무리 되었다.

 

해당 사업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공신력 있는 구강건강관리 지침 제공을 통해 구강질환에 대한 인식 및 관리행태 개선, 예방 중심 의료서비스 확산을 유도하고자 진행하였으며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구강질환(치아우식증, 치주질환, 구강암 등), 생애과정(·유아, 아동·청소년, ·장년, 노인), 활용 주체(치과종사인력, 일반인-환자)에 따른 구강건강증진 활동과 구강병 예방서비스 중심의 근거기반 지침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치과종사자 및 일반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현재 개설되어 누구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마련되었다.

 

김철환 대한치의학회 회장은 대표적인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은 효과적인 예방관리법이 있으나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혼동을 초래하고 오히려 실천을 방해하고 있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공신력 있는 구강질환 예방관리 진료지침을 제공함으로써 구강질환에 대한 인식과 관리행태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치과의료 행위와 치과 의료비 부담을 줄일 필요성이 있었다.”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최종 목표였던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을 위한 근거기반 구강관리 지침을 마련하고 치과 종사자 및 일반 시민이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치의학회 관계자는 현재 해당 사이트(http://www.oralhealth.or.kr/)가 오픈되어 운영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